KO/Prabhupada 0012 - 지식의 원천은 듣는 것이어야 한다



Lecture on BG 16.7 -- Hawaii, February 3, 1975

우리 모두, 우리는 불완전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눈을 아주 자랑스러워합니다, "보여줄 수 있어?" 당신의 눈이 무슨 자격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까? 사람들은 "나는 아무런 자격이 없지만, 그래도 보고 싶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눈, 오, 이것은 아주 많은 조건에 의지합니다. 현재 여기 전기가 있어, 우리는 볼 수 있죠. 전기가 나가자마자, 보지 못합니다. 그런데 눈의 가치가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이 벽 뒤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여러분의 감각을 지식의 원천으로 믿지 마세요. 아니요.

지식의 원천은 듣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것을 "śruti"라고 부릅니다. 그러므로 베다의 이름은 śruti입니다. Śruti-pramāṇa,śruti-pramāṇa. 어린아이 혹은 소년이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고 싶어 할 때처럼. 그래서 증거가 무엇입니까? 증거는 śruti, 어머니께로부터 듣는 것. 어머니가 말합니다, "이 사람의 너의 아버지다." 듣습니다, 어떻게 이 사람이 자신의 아버지가 되었는지 보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면 자신의 몸이 생기기도 전에 아버지가 거기 있었는데, 그것을 어떻게 봅니까? 그래서 보는 것으로, 여러분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권위자로부터 들어야 합니다. 어머니가 권위자이지요. 그러므로 śruti-pramāṇa: 증거는 듣는 것입니다, 보는 것이 아닙니다. 보는 것... 우리의 불완전한 눈. 아주 많은 장애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직접 지각으로, 여러분은 진실을 가질 수 없습니다.

직접 지각은 추측입니다. 개구리 선생. 개구리 선생이 대서양이 뭔지 추측합니다. 그는 일 미터가 채 안 되는 우물 안에 있습니다, 친구가 그에게 말합니다, "오, 나는 어마어마한 물을 본 적이 있어." "그 어마어마한 물이 뭔데?" "대서양." "얼마나 큰데?" "아주, 아주 커." 그래서 개구리 선생은 생각합니다, "아마 1.2 미터. 이 우물이 일 미터가 안되니까. 아마 1.2 미터. 좋아, 1.5 미터. 그래, 10 미터." 이런 식으로 추측합니다, 어떻게 개구리 선생이 대서양이나 태평양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대서양, 태평양의 길이와 폭을 추측을 통해 추정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추측으로 알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우주에 대하여 수년 동안 추측합니다, 몇 개의 별이 있고, 길이와 폭은 무엇인가, 어디에... 이 물질적 세상에 관해 조차도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영적인 세상에 대해 뭐라고 하겠습니까? 그것은 저편, 먼 저편의 이야기.

Paras tasmāt tu bhāvo 'nyo 'vyakto 'vyaktāt sanātanaḥ (BG 8.20) 여러분은 Bhagavad-gītā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자연이 존재한다. 이 자연, 눈에 보이는, 하늘, 둥근 돔, 그 위에 5 원소의 층이 다시 있습니다. 이것이 덮는 막입니다. 마치 여러분이 코코넛에서 본 것처럼. 코코넛은 딱딱한 덮는 막이 있고, 그 속 안에 물이 있지요. 이와 같이, 이 덮개 부분 안에... 그리고 덮개 부분 밖에 다섯 개의 층이 존재합니다, 서로 각기 1000배 더 큰: 물 층, 공기 층, 불 층, 그래서 여러분은 이 모든 층들을 뚫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영적 세상에 도달합니다. 이 모든 우주들, 무제한의 숫자, "koṭi". Yasya prabhā prabhavato jagad-aṇḍa-koṭi (Bs. 5.40): Jagad-aṇḍa의 뜻은 우주. koṭi, 수백만이 함께 무리를 이룬, 그것이 물질적 세상입니다. 그리고 그 물질적 세상을 넘어 영적인 세상이 존재합니다, 다른 하늘. 그것도 역시 하늘. 이것은 paravyoma라고 불립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감각 지각으로 여러분은 달이나 태양 안에 뭐가 있는지조차도 추정할 수 없습니다, 이 행성, 이 우주 안의. 여러분이 어떻게 추측을 통해 영적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은 어리석음입니다.

그러므로 śāstras는 말합니다, acintyāḥ khalu ye bhāvā na tāṁs tarkeṇa yojayet. Acintya, 상상할 수도 없는, 여러분은 감각 지각을 넘은, 따지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추측하지 마세요. 이것은 어리석음입니다.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루에게 가야합니다. tad-vijñānārthaṁ sa gurum evābhigacchet, samit-pāṇiḥ srotriyaṁ brahma-niṣṭham (MU 1.2.12). 이것이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