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abhupada 0333 - 신성해지도록 모든 이를 교육한다



Lecture on BG 16.6 -- Hawaii, February 2, 1975

Evam parampara-prāptam Imam rājarsayo viduh (BG 4.2). 그래서 정확히 그런 것입니다. 여기 태양은 신의 창조물 중 보잘것없는 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태양은 어마어마한 광채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의 몸의 광선은 은하계 전체를 밝히고 열을 줍니다.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것. 이것이 태양의 위치입니다. 그리고 수억만의 태양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엔 우리 태양계의 태양보다 큰 태양도 있습니다. 우리의 태양이 제일 작습니다. 훨씬 더 큰 태양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몸의 광선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려울 것이 없지요. 크리쉬나의 그런 몸의 광선을 Brahman이라고 부릅니다. Yasya prabha prabhavato jagad-anda-koti-kotisu vasudhādi-vibhuti-bhinnam, tad brahma: (Bs 5.40) "그것이 Brahman, 그 prabhā."

그래서 이와 같이, 크리쉬나는 모든 이의 심장에 존재합니다, 국부적으로. 이것이 비개인적 확장입니다. 햇살이 태양의 광선의 비개인적 확장인 것처럼, Brahman 광채도 크리쉬나의 몸의 광선의 비개인적 확장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 광선을 통해 크리쉬나는 모든 곳에 존재합니다, andāntara-stha-paramanu-cayāntara-stham... (Bs 5.35). 그는 이 우주 안에 있고, 그는 여러분의 심장에, 나의 심장에 있습니다. 그는 모든 것 안에 존재합니다. "모든 것"이란 원자, paramāṇu 까지도 포함합니다. 그것이 그의 Paramātmā 특성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궁극적 특성은 크리쉬나의 개인적 몸. Sac-cid-ananda-vigrahah. Īśvarah paramah krsnah sac-cid-ananda-vigrahah (Bs 5.1).

Vigrahaḥ의 뜻은 형태. 그 형태는 우리의 형태와 다릅니다. 그것은 sat, cit, ānanda. 그의 몸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Sat의 뜻은 영원한. 그러므로, 그의 몸은 우리 몸과 뚜렷이 다릅니다. 우리의, 이 몸은 역사적으로 영원하지 않습니다. 이 몸이 부모를 통해 창조되었을 때, 시작 날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몸이 끝날 때, 파괴될 때, 그때도 날짜가 있습니다. 그래서 날짜가 있는 모든 것, 그것이 역사입니다. 그러나 크리쉬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Anādi. 우리는 크리쉬나의 몸이 언제 발원했는지 가름할 수 없습니다. Anādi. Ādi, 다시 ādi. 그가 모든 이의 기원입니다. Anādi. 크리쉬나 그는 anādi, 아무도 그가 생긴 날짜를 알 수 없습니다. 그는 역사를 넘어섭니다. 그리고 그가 모든 이의 기원인 것입니다. 나의 몸의 기원이 나의 아버지인 것과 마찬가지로. 아버지가 나의, 혹은 여러분의, 모든 이의 몸의 발원의 원인이지요. 그러므로 크리쉬나는 기원이 없습니다, 그는 아버지가 없다는 것, 그러나 그가 최상의 아버지라는 것. 그것이 이해, 기독교의 이해입니다- 신은 최상의 아버지이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왜냐면 그가 모두의 기원이기 때문에. Janmady asya yatah: (SB 1.1.1) "뭐든지 생성되어 나타난 것은 크리쉬나로 부터 나온 것." 이것이 Bhagavad-gītā에 진술되어 있습니다. Aham adir hi devanam (BG 10.2). Devatā들... 이 brahmāṇḍa는 Brahmā의 창조물. 그는 반신반인(demigod)들 중 한 명으로 불리지요. 그래서 크리쉬나가 말하기를, aham ādir hi devānām, "내가 devatās, 반신반인들의 기원이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들이 이런 식으로 크리쉬나를 공부한다면, 여러분은 daiva, 신성해집니다. 신성함.

우리 크리쉬나 의식 운동은 모든 이를 신성해지도록 교육하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신성해짐으로 어떤 이익이 있을까요? 그것이 전 소절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Daivi sampad vimoksaya (BG 16.5). 만약 여러분이 신성해지고 신성함의 자질들을 취득한다면, abhayam sattva-samśuddhih jñāna-yoga-vyavasthitih... 그것은... 우리는 이미 논의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신성해진다면... 신성해지는 것에 장벽은 없습니다. 단순히 그렇게 되기 위해 실행해야 합니다. 마치 누구나 대법원 판사가 될 수 있는 것과 같이. 누구나 대통령이 될 수 있지요. 할 수 없도록 장벽은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자격이 있어야 하지요. 만약 여러분이 자신의 자격을 키운다면, 여러분은 무엇이나... 어떤 위치라도 될 수 있지요. 이와 같이, 전에 이야기한 것처럼, daivī이 되려면, 여러분은 자신을 신성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어떻게 신성해질 수 있을까요? 그것은 이미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신성한 자질들을 키운다면, 그러면 무엇이 이익일까요? Daivi sampad vimoksāya. Moksa. Mokṣa의 뜻은 해방입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신성한 자질들을 구축한다면, 여러분은 해방되는 것에 적합해집니다. 해방이란 무엇일까요? 탄생과 죽음을 거듭하는 것으로부터의 해방. 그것이 우리의 진정한 고통입니다. 현대, 악질의 문명에서 사람들은 진정한 고통의 끝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그들은 모릅니다. 거기에 대한 교육도 과학도 없습니다. 그들은 생각합니다, "여기 짧은 인생, 50년, 60년, 최대한 100년, 만약 우리가 좋은 아내, 좋은 아파트 그리고 120Km 속력으로 달리는 좋은 자동차, 그리고 좋은 위스키 한 병을 가진다면..." 이것이 그들의 완벽함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vimokṣāya가 아닙니다. 진정한 vimokṣa, 해방의 뜻은 더 이상 탄생, 죽음, 늙음 그리고 병이 없다는 것. 그것이 vimokṣa. 그러나 그들은 그것조차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