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abhupada 0703 - 만약 여러분이 크리쉬나에 정신을 몰두한다면 그것이 사마디



Lecture on BG 6.46-47 -- Los Angeles, February 21, 1969

헌애자: Prabhupāda? 박띠요가(bhakti-yoga)의 사마디(samādhi)와 팔정도 요가 시스템의 완벽에서 오는 사마디는 같은 것인가요?

Prabhupāda: 그렇습니다. 사마디는 Viṣṇu에 정신이 몰입된 것을 뜻합니다. 그게 사마디.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크리쉬나에 정신을 몰두한다면 그것이 '사마디'입니다. (끊김) 또 다른 질문? 얘가 질문할 것이에요. 좋아요.

어린소년: Swamiji 말씀에 만약 사람이 과식을 하면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하셨어요. 그럼 헌애자들은 어떤가요? 만약 그들이 prasāda를 너무 많이 먹으면요?

Prabhupāda: 더 먹고 싶니?

어린소년: 그냥 알고싶어서요. 어떻게...

Prabhupāda: 네가 과식을 하는 것 같니? 그럼 너는 더 먹어도 돼.

어린 소년: 제 생각엔 제가...

Prabhupāda: 그래, 넌 더 먹어도 돼. 네, 이건 의학적 조언이에요, 먹는 것에 관련 두 가지 실수가 있어요. 너무 많이 먹는 것과 너무 조금 먹는 것. 그래서 너무 조금 먹는 실수는 노인들에게는 아주 좋아요. 그리고 너무 많이 먹는 실수는 어린이들에게는 아주 좋아요. 그래서 너는 과식할 수 있지만 나는 안돼.

어린 소년: 그럼 Tamāla와 Viṣṇujana는요? (웃음)

Prabhupāda: 쟤네들은 안돼. 너는 괜찮아. 너는 네가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돼. 프리 패스. (웃음)